변액보험

변액보험은 보험금이 자산운용의 성과에 따라 변동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고객이 납입한 보험료를 모아 펀드를 구성한 후 주식, 채권 등 유가증권에 투자하여 발생한 이익을 배분해주는 실적배당형 보험입니다.
이러한 변액보험은 투자실적에 따라 보험금과 해약환급금이 변동합니다.

 

변액보험은 자산운용회사의 수익증권 또는 뮤추얼 펀드와 유사한 자산운용구조를 갖고 있어 투자실적이 좋은 경우에는 사망보험금과 환급금이 증가합니다.
그러나 투자실적이 악화될 경우 반대로 환급금이 원금에도 미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모든 투자결과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계약자가 부담하게 됩니다.

 

또한 변액보험은 특별계정에 의해 자산을 운용합니다.
변액보험은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투자결과 발생하는 모든 손익은 전부 계약자에게 귀속됩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자산운용과 계약자가 투자한 만큼의 공정한 투자손익의 배분을 위해 변액보험 자금을 별도로 관리할 수 있는 특별계정을 생산해 운용합니다.

 

이러한 변액보험은 투자를 위한 계약입니다.
변동보험계약으로 책정된 자금은 생명보험사의 전문 투자자가 더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해 특별히 노력해야 합니다.
결국 변액보험은 장기적인 측면으로 봣을때는 원금 손실 위험이 적고 은행 이자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보험 상품입니다.
그러나 자칫하면 손해를 볼 수 있는 상품이며, 보험상품이지만 투자상품의 성격이 강합니다.

 

따라서 변액보험에 가입하기 전에는 다른 상품에 가입할때보다 더 꼼꼼한 보장내용과 상품운용 방법에 대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